티스토리 뷰
정부는 비대면 진료 의료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의사들의 집단 행동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원격 진료, '비대면 진료'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 신청 및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여기]
1. 비대면 진료 대상 환자
원칙적으로는 모든 환자가 비대면 진료의 대상이 되지만, 실제로는 중증 및 긴급한 경우보다는 경증 환자가 주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건복지부는 비대면 진료 대상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지만, 응급이나 중증 사례는 특성상 화상으로 진료하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 비대면 진료 허용 범위 확대
정부는 기존에 금지되었던 '초진' 환자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대해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종료될 때까지 비대면 진료를 허용했습니다.
환자는 동일 의료기관에 대한 1인당 비대면 진료 횟수, 방문 시간, 거주지 등에 관계없이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비대면 진료 신청 방법
비대면 진료 전화 신청 및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환자는 담당 의료기관에 직접 전화하거나 온라인으로 비대면 진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기관이 비대면 진료 서비스 제공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전화로 비대면 진료 예약을 하는 경우
- 해당 병원이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는 의료기관인지 확인합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 병원 연락처로 전화하여 병원의 요청 절차에 따라 가상 원격상담을 진행합니다.
2️⃣ 비대면 진료 스마트폰 어플 이용 방법
- 비대면 상담이 가능한 앱(나만의 닥터, 메디팡팡, 닥터나우, 엠디톡 등)을 다운로드합니다.
- 이메일 주소 또는 휴대폰 번호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 앱 로그인 후 '원격진료' 탭을 클릭하여 진료 예약을 합니다.
- 증상 또는 원하는 질환과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여 예약합니다.
- 예약된 시간에 의사와의 전화 또는 비대면 진료가 시작되며, 증상을 설명하고 진단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 진료 후 의사는 필요한 경우 처방전을 발행하며, 처방전은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가까운 약국을 선택하여 처방약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