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가 제공하는 좋은 혜택
요즘 뉴스를 틀면 자주 보는 말이 있는데 청년도약통장입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내일적금은 들어보았지만 많은 분들이 처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청년도약통장은 그것들과 비슷한 상품인데 이번에 새로 출시됐고 내용의 요지도 조금 다릅니다.
어쨌든 좋은 혜택 덕분에 이미 많은 젊은이들이 가입을 하고 있고 지금도 가입을 요청하고 있으니 제 스타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조건만 맞으면 금리나 혜택이 나쁘지 않거나 아주 좋으니 정기예금 대신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한 청년정책중 하나 위의 이미지는 금융위원회에서 가져온 것이고,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인데,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것이고, 그런 목적으로만 만들어진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니, 청년들이 일도 하고 돈도 벌어야 뭐가 지원이 되는 거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기업에 다니지 않는 청년들은 연이은 부동산 가격 상승과 물가 상승으로 한 달에 20만~30만 원을 저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어도 '한 달에 이 정도 저축하면 우리가 도와주겠다'는 차원에서 논의되는 제도인데, 이런 조건 없이 그냥 돕다 보면 지원이 아니게 되어버립니다.
이런 지원이 있으면 청년들이 결혼과 연애에 신경을 쓸 수 있는 돈이 많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은 조금의 허들을 주면서 열심히 사는 청년들까지 지원해주는 제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상품구조, 혜택
■ 가입하면 한 달에 얼마를 내야되나요?
■ 가입하면 어떤 지원을 받나요?
이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나 지인에게 말했을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돈을 지불할 때 가장 흥미로운 점은 "달에 저축하면 얼마나 혜택을 주나요?" 입니다. 우선 납입금액, 가입하면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고, 70만 원 이하면 부담 없는 금액만 납입할 수 있고, 만기는 5년이고, 5년간 계속 저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가입 후 3년간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이후 2년간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소득구간과 기여금 지급 한도에 따라 지원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예를 들어보는 게 빠를 것 같은데, 예를 들어보자면 1년에 2,400만 원도 못 받고 그 달에 70만 원을 넣었다고 가정해 봅니다.
2,400만 원 이하 구간에서는 출연금 납입 한도가 월 40만 원이기 때문에 매칭 비율 6%를 곱하면 240만 원이 되는데 그래서 한 달에 70개를 넣어도 혜택을 다 받을 수 없고, 최대 40만 원까지만 받을 수 있는데 어쨌든 매달 저축을 하면 이 출연금이 같이 쌓이는데, 즉 만기 때 원금+이자+기여금+기여금 이자를 한꺼번에 받게 됩니다.
그래서 연봉이 2,400만 원 이하면 4,000만 원 이상을 넣을 수 있어도 40만 원을 넣고 나머지는 다른 곳에 써도 상관이 없고, 쓸모가 없다면 같이 넣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조건 및 신청기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나요? 아니요.
우선 '청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연령 제한이 있는데 우선 19~34세만 가입할 수 있고, 이 연령을 넘으면 가입이 불가능하고... 남자들이 군대에 있다는 변수가 있죠? 군 지원자의 경우 군 복무 기간을 고려해 최대 6년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령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들 중 개인 소득 기준과 가구 소득 기준을 충족하면 가입이 가능한데 7,500 이하만 소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물론 6,000을 넘으면 혜택이 많지 않아서 6,000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리고 가구소득은 중위 가구소득 180%를 충족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즉 연령, 연봉, 가구소득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고, 조건들이 있습니다.
처음 나왔을 때는 혼잡하지 않게 5부제를 했는데 지금은 그 정도는 아니고... 7월 현재 생년월일은 상관없고 3일부터 14일까지 은행 영업일에 받는 거라서 가입하려면 14일 전에 은행 문 여는 날을 찾아가면 됩니다. 그리고 이 기간이 지나면 8월부터 가입이 가능한데 가이드가 아직 안 나와서 매달 찾아보면 될 것 같아요. 8월 이후에는 거의 매달 정해진 날짜에 받을 것 같아요.
기타 질의응답
자주 나오는 질문들입니다.
Q. 어디서 가입할 수 있나요?
A. 가장 좋은 방법은 시중은행에 가서 직접 가입하는 것입니다. 앱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설명을 듣고 싶다면 직접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능한 은행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KB,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입니다. 대부분의 은행이 가능하고 카카오뱅크, 토빈, 케방 등 인터넷은행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아, SC은행은 1월 24일부터 가능한데... 너무 늦지 않나요?
Q. 공무원/프리랜서도 가입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이 상품은 공무원과 프리랜서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4대 보험이 없는 경우가 많아 소득을 증명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Q. 금리를 더 올릴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소득별, 조건별, 은행별 우대금리 확인 부탁드리며 우대금리 적용에 따라 1.5%에서 2.2%로 금리 인상이 가능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결론 및 결론 가입 조건이 충족되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청년도약저축계좌를 주요 정보를 중심으로 간단히 살펴보았는데, 누군가는 '관심이 좋다고 해서 봤는데, 그렇게 강하지는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이것보다는 주식, 코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글쎄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만, 위험 관리 차원에서 예금 상품에 약간의 자금을 배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