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연구진이 상온 대기압 초전도체를 개발한 논문이 알려지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는 상온과 대기압 하에서 초전도성을 보이는 초전도체에 대한 논문 2편이 게재됐습니다. 아카이브는 동료 심사 논문의 신속한 게시를 위한 사이트로 누구나 쉽게 게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307300026&t=NN 

 

꿈의 물질이라던데상온 초전도체 구현 연구 논란

한국 연구진이 상온 상압 초전도체를 개발했다는 논문이 알려지면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을 쏟고 있다. 28일 과학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 에 상온과 대

www.wowtv.co.kr

 

 

 


" 상온 초전도체는 과학계의 오랜 꿈 중 하나이다. "

 

초전도 현상은 금속 등에서 일정 온도 이하에서 전기 저항이 0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전기저항을 없애면 자기 부상열차와 전력망에 무한히 사용되는 저항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지만, 지금은 극저온이나 초고압에서만 초전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2004년 설립된 서남은 자체 기술로 생산한 전력케이블용 고온 초전도선, 한류, 핵융합로, 모터, 발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주요 기술은 2세대 고온 초전도선 제조기술과 이를 이용한 고자기자석 제조기술로 자석 설계와 극저온 환경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남은 상온 초전도체 관련주의 주력 종목으로 2023.07.28 상한가에 근접한 +27.19% 급등했는데요 시가총액 970억 원의 소형주 변동폭이 크고 적자가 지속되는 연구개발(R&D)을 통해 미래를 보는 기업입니다. 미래 기술에 관련된 기업들은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때까지 거의 흑자로 전환되기가 어렵습니다.

 

 

기타 초전도체 관련주로는 +13.11% 상승한 신성델타테크가 2023.07.28 상한가에 근접했고 시가총액 3,793억 원으로 비교적 작은 편입니다. 신성델타테크는 논문 저자가 속한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꼽힙니다.

 

 

국내 연구진의 이 논문에서는 자료의 디테일이 부족하고 물질의 특성상 초전도성을 표현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는 이 논문을 보고 " 물리학자들은 논문의 세부사항이 부족해 의심을 사고 있다 "라고 답했습니다.

 

 

 

 

아직 학계에서 아카이브에만 등재된 것으로 검증되고 인정받지는 못했지만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했는데, 논문이 인정되지 않으면 주가 상승폭은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