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2차 전지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망은 좋은데 너무 급한 것 아닌가' 하는 인식이 확산되고 공매도 폭탄과 차익실현 매물이 시장에 나오면서 국내 증시에서 이상한 현상으로 불리던 2차 전지 쏠림 현상이 크게 완화됐습니다.
5840만 원까지 치솟았던 에코프로비엠 주가가 30만 원까지 떨어졌고, 2인자로 꼽혔던 포스코퓨처엠 주가도 6940만 원에서 4860만 원으로 하락했습니다. 워낙 급등세가 강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최근 급락세와는 별개로 2차 전지 테마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이 좋은 것은 분명한 만큼 오늘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 관련 기업들을 살펴봅니다.
참고로 리튬과 관련이 깊지만 2차 전지 이슈로 더 큰 영향을 받는 포스코퓨처엠과 에코프로비엠을 제외하고 글을 올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리튬 관련주
[목차여기]
1. 포스코엠텍
■ 시가총액: 1조 2201억 원
포스코엠텍은 철강제품 패키징과 철강 부자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실제로 현재 리튬과 접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제성이 강해 리튬 관련주 중 주요 주로 꼽히는 아이러니한 기업입니다.
이 회사의 테마 이슈를 살펴보면 수산화리튬 관련 설비 위탁 운영과 모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아르네 염호 이슈가 있는데, 테마 주체가 포스코홀딩스인데도 대장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웰크론한텍
■ 시가총액 : 983억 원
웰크론한텍은 물·에너지·환경 분야의 플랜트·종합건설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모회사인 웰크론의 이미지가 워낙 강해서 '마스크 만드는 회사 아니냐'는 인식이 강하지만 이 회사는 2차 전지에 사용되는 수산화리튬 수용액을 결정화하는 설비를 포스코 HY클린메탈에 공급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시가총액 : 2조 3932억 원
일진그룹에 속했던 일진머티리얼즈가 롯데그룹에 인수돼 전자박 분야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로 간판을 바꿨습니다.
이 회사는 PCB 기판과 전자박을 생산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관련주로 꼽힙니다.
4. 셋방전지
■ 시가총액 : 6517억 원
이 회사는 자동차 및 산업용 배터리 제조업체입니다. 현재는 에너자이저, 듀라셀, 다이소 배터리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80~90년대에 태어났다면 로켓 배터리와 로켓 배터리는 삼원 배터리 브랜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의 자회사 중 하나가 리튬전지 BMS를 생산하는 셋방리튬전지라는 회사인데 모기업인 셋방전지는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2차 전지 리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유일에너테크
■ 시가총액 : 1900억 원
유일에너테크는 2차 전지 조립 공정의 핵심 장비인 노칭머신, 적층기, 탭 용접기 등을 제조·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여기까지 보면 '장비 분야에서 2차 전지 관련주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사실 장비 테마가 좀 더 강한데 탄산리튬 추출 회사인 재영테크 지분을 16% 정도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LG화학도 재영테크 지분을 일부 보유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리튬 관련주 5개 종목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 외에 하이드로리튬, EN+, 미래나노텍 등이 리튬 관련주로 평가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